최근 들어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등이 AI기반의 광고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AI 기반의 디지털마케팅시대에서 성공하는 마케팅기법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아래에 자세히 다뤄봤으니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AI 기반의 검색광고시대에서 성공하는 마케팅 기법
AI기반의 크리에이터부터 자동화된 캠페인 운영영까지, AI시대에 맞춰 유료 디지털마테이을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
1. 유료 디지털마케팅에 영향을 끼치는 AI
AI는 지난 10년 동안 디지털 마케팅 모든 영역 중에서 유료광고 쪽에 많은 영향을 끼쳐왔습니다. 2016년 스마트 입찰이 도입된 이후, Google Ads에서 자동화된 캠페인 관리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제 우리는 이기술을 활용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마케터로서 입지를 확실히 다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Microsoft의 Copilot과 같은 도구가 크리에이티브 제작 능력을 갖추게 해 주고, Google의 Gemini 기반 광고 설루션이 Performance Max에 통합되는 등 생성 AI기능이 크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많은 혜택과 장점을 제공하지만 광고의 독창성 감소 등 또 다른 문제점을 수반하게 됩니다.
2. AI기반의 프로그램, 플랫폼 등은 무엇이 있을까
Performance Max
Performance Max는 보다 자동화된 광고로의 중요한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 캠페인은 Google의 전체 네트워크(Youtube, 디스플레이, 검색, Discover, Gmail, 지도)에서 전환을 자동으로 최적화해 줍니다.
최근 업데이트에서는 브랜드 검색에 너무 의존하지 않도록 브랜드 제외 기능과 같은 추가적인 제어 레이어가 도입되었습니다. 이러한 개선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단계이지만, Performance Max 캠페인은 여전히 사람의 세밀한 관리 하에서 가장 잘 수행됩니다.
AI 오버뷰: 미디어 믹스의 다각화
Google의 AI 오버뷰는 Google 검색 경험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많은 논의가 AI 오버뷰가 자연검색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Google은 AI 오버뷰의 일부로 광고를 테스트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AI 오버뷰는 자연 검색결과로부터 클릭 수가 감소하여 많은 브랜드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Google 검색에서 광고주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클릭당 비용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SearchGPT
OpenAI의 새로운 검색 제품인 SearchGPT는 Google 검색에 직접적인 도전을 제기합니다. 광고가 이러한 제품에도 곧 도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AI기반 이미지 및 비디오 편집
비디오 편집에 있어서 Google의 AI도구를 사용하면 객체를 추가하고 배경을 확장할 수 있어 광고 제작 및 최적화 방법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도움된 3D 회전 광고 및 가상 착용 광고는 사용자에게 보다 몰입감을 주고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게 됩니다.
이러한 모든 변화는 광고주가 AI를 활용한 유료 미디어 성과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꾸준히 고민해야 함을 시사합니다. AI의 발전은 더 나은 타기팅과 최적화를 가능하게 하며, 이에 따라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가 될 것입니다.
참고사이트:SearchEngineLand